일부 kt 인터넷 유저들이 고질적으로 겪는 문제 중에 가장 심각한 것은 나름 IT 강국이라 불리는 대한민국에서, 그것도 페이지 로딩이 1초 이상 걸리면, 인내심의 밧줄이 끊어지는 대한민국에서, 쾌적한 인터넷을 즐기지 못하고, 1시간마다 인터넷 연결이 해제되면서 끊기는 문제일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여 알아낸 결과로는 다름아닌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이라고 불리는 동적 호스트 구성 프로토콜의 문제인데, 이것의 역할은 서버(여기서는 라우터 및 kt 기본 제공 공유기)에 요청을 하면 사설 IP를 “일정 시간”동안 할당해 주는 것이다.
그 “일정 시간”이라는 조건 때문에 kt 인터넷 사용자들 중에서 기본 제공 공유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심각한 문제를 겪게 되는데, 그 이유는 kt에서 기본 제공하는 공유기는 1시간마다 IP의 임대 시간을 갱신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어쨌든, 나는 kt 인터넷 사용자의 입장에서 해결법을 찾기 위하여, 고객센터부터 인터넷 설치기사, 구글링, 네박사, 온갖 SNS까지 찾아다니며, 해당 현상을 겪는 사람들과 댓글 등을 탐독했고, 해결법을 찾았기 때문에 공유하고자 한다.
여기서 제시하는 해결법은 kt 기본 공유기를 사용하는 유저들에 한해서이며, 만약 그 외의 문제로 인터넷이 주기적 혹은 간헐적으로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장담할 수 없다. 그럴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물리적인 문제(하드웨어, 랜케이블, 랜카드 등)에서 해결법을 찾아야 한다.
IP의 임대 시작과 만료 확인
스크린샷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임대 시작 날짜와 임대 만료 날짜가 있다.
이는 내가 사용하는 컴퓨터가 IP 할당을 받은 시작 시간과 할당받은 IP가 소멸하는 시간이다.
주로 인터넷의 끊김이 발생하는 현상은 이 임대 만료 날짜 전까지 동일한 아이피를 재할당 받지 못해서 인터넷이 끊기는 것이라는 것을 전제로 여기서 해결법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BroadCast를 강제적으로 활성함으로써, 계속해서 만료날짜를 연장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레지스트리 수정
프로그램 실행 단축키인 ‘윈도우키+R’로 실행창을 열고, regedit 를 입력하고 실행한다.
수많은 영어로 도배된 왼쪽 트리형 탐색기를 통해, 다음의 주소를 찾아간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Tcpip\Parameters\Interfaces\
이 문제는 흔히 TcpIP Service 문제라고도 하는데, 어쨌건 저 Interface 폴더까지 가면, 그 하위 폴더에서 여러 개의 서브 폴더들이 보일 것이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에게 보이는 서브 폴더의 이름들(키 값)은 조금씩 다르겠지만, 어쨌건 그 서브 폴더를 선택했을 때, 오른쪽에 나타나는 이름 리스트 중에서 우리가 찾아야 할 값은 “DhcpConnForceBroadcastFlag”라는 이름이다.
사용 환경이나 컴퓨터 이용 패턴 등에 따라 다르지만, 찾는 이름은 한 개의 서브 폴더에만 존재할 수도 있고, 여러 개의 서브 폴더에 모두 존재할 수도 있으니, Interfaces 하위에 존재하는 모든 서브 폴더에서 DhcpConnForceBroadcastFlag”를 찾아 전부 1로 바꿔준다.
그리고 반드시 재부팅을 해야 한다.
문제의 해결
재부팅까지 완료하고 나면, 네트워크 연결 세부 정보에서 임대 시작 날짜와 임대 만료 날짜를 확인한다.
만료날짜가 초기에는 1시간 간격이었다가, 30분쯤 지나면 연장되고, 그 이후로 주기적으로 연장되는 식으로, IP 소멸을 회피할 수 있다.
자주 묻는 질문
아래의 내용은 예전에 운영하던 블로그에서 받았던 질문들을 정리한 것이다.
Q. “DhcpConnForceBroadcastFlag”를 1로 변경할 때, 16진수 인지 10진수 인지 무엇으로 체크해야 하는가?
A. 16진수나 10진수나 상관없습니다. 키값의 타입만 DWORD 타입이면 됩니다. 어차피 10진수나 16진수나 숫자 0과 1은 어느 진수에서든 각각 같은 값이기 때문입니다.
Q. 따라 했는데, 임대시간이 1시간이다.
A. 30분가량 기다려보시면 됩니다. 임대 시간 연장은 임대 만료 시간까지 남은 시간이 30분 전후로 남았을 때, 갱신되는 방식입니다. 그래도 안된다면, 전체 과정 중에서 Interfaces 아래 폴더에 다른 키 값들을 확인하시고 변경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 문제는 경험상 주로 윈도우7에서 많이 발생했다. 윈도우10으로 넘어와서는 본인은 이런 현상을 전혀 겪지 못했으니, 아마도 사장될 팁이 아닐까 생각한다.(그럼에도 출처도 안밝히고 불펌해 가는 사람들이 있더라… 거의 죽어가는 팁이라 그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