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5/18

※ 개인적인 사견과 경험이 다분한 글입니다.

이전까지 나의 워드프레스 기반 블로그는 전부 cafe24 저가형 유료호스팅에서 운영되었다. 간혹 개인용 NAS를 통해서 운영을 시도해보려 노력해보았지만, 페이지 로딩과 인터넷 속도 등에 한계에 부딪혀서 도저히 운영할만한 여건이 되지 않았다.

그러던 와중에 오타쿠 게임하는 동생들이 AWS를 사용하는 걸 보고, 블로그를 그 서버에 올리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손을 댄 것 계기가 되어, 클라우드 웹 서비스가 가능한 가장 대표적인 두 서비스, AWS와 GCP에 접근하게 되었다.

AWS – Amazon Web Services

글로벌 기업인 아마존닷컴의 클라우딩 사업부인 아마존 웹 서비스는 12개월 프리 티어(무료 등급)로 사용자에게 의존성과 친숙성을 부여하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현재 이 블로그는 AWS EC2로, 프리 티어 등급인 t2.micro 인스턴스로 운영되고 있다. 조금 더 사용해보고 Lightsail 로 인스턴스를 옮길 예정이다.

이 AWS EC2 서비스 중에서도 t2.micro는 12개월 무료이므로(역월 사용 개월 기준), 한 번쯤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이러한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절차와 세팅은 구글에서 검색하면 수십가지가 튀어나온다.

그 중에서 개인적으로 참고하며 도움이 되었던 블로그 링크를 소개하자면

AWS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운영시작: 호스팅 추천)

스위프트코딩 님의 블로그인데, 이 블로그는 Lightsail을 기반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EC2에도 비슷하게 적용되므로, 참조하도록 하자.(링크로 직접 방문하여 시리즈 전부 읽어보는 것을 추천함)

AWS EC2에서 세팅이 끝나면, 워드프레스와 PHP의 사용 메모리를 512 mb까지 늘려주는 작업을 하자. 이는 추후에 워드프레스 블로그 도중 서버에 접속되지 않으면서 500 에러를 띄우는 상황이 왕왕 발생하기 때문에 하는 조치이므로, 신중하게 따라해보아야 한다.

500 내부 서버 오류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

우리는 AWS EC2 인스턴스를 통해 블로그를 운영하기 때문에 호스팅업체의 수정가능 여부와는 상관없이 저기 위에서 설명하는 설정을 모두 건드릴 수 있다!

GCP – Google Cloud Platform

구글의 가격정책은 기본적으로 “아마존과 같거나 더 싸게!”라는 방식이다. 그리고 GCP에도 프리티어가 존재한다. GCP의 프리티어는 AWS보다 사양이 낮지만, 제한 조건에만 맞으면 평생 무료로 쓸 수 있는 VM을 제공한다.

운영방법은 AWS와 똑같으나, 인스턴트 생성(VM 생성)과 관련해서는 다음 링크를 참조하자.

구글 클라우드 프리티어 이후 항상(평생) 무료 사용하는 방법

나는 VM 인스턴스까지 생성해보고 끝냈지만, 이 정도만으로도 충분히 VM을 굴릴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설치(nginx 라던가 lemp라던가)는 추후에 하기로 결정했다.

메모리도 600메가 정도로 워드프레스 굴리는데는 큰 무리가 없기 때문에, 혹시라도 워드프레스 메인이나 관리자 페이지를 진입할 때, 500 에러를 띄우며 웹서버가 죽어버린다면 AWS 설명에서 걸었던 링크를 따라가서, 그대로 수행하면 된다.

※ 2020. 05. 04. 링크 표시방법 수정(임베드->직링 새탭으로 열기)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One reply on “[Web Study] AWS와 GCP를 시작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