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5/19

※ Steam 얼리엑세스 게임 AirportCEO 의 창작마당 모드에 관한 글입니다.

AirportCEO는 창작마당을 통해 항공사, 음식점, 상점 등을 추가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 내가 애용하는 모드는 South Korea Pack인데, 여기에는 대한민국 대부분의 항공사들과 정유사, 케이터링 업체 등이 포함되어 있다.

오늘은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는 국내 항공사인 하이에어를 모드로 만들어 업로드 한 기념으로 이렇게 포스트를 쓴다.

국내 프롭기 항공사

국내에 프롭기를 운용하는 민간항공사는 있어왔지만, 현존하는 항공사는 단 한군데 뿐이다.

Hi Air, 하이에어.

주력 운용기종은 ATR-72이며, 김포공항을 허브공항으로 하는 항공사이다. 주요 취항지는 김포, 울산, 여수인 항공사다.

특이한 점으로는 1호기부터 곧 도입하게 되는 3호기와 4호기까지 모든 항공기의 외부 도색 컬러가 모두 다르다는 점이다.

1호기는 핫핑크, 2호기는 딥블루, 3호기는 크림화이트, 4호기는 민트그린…
어… 그냥 내가 색깔 이름 붙여봤다.

모드의 제작과 스팀 업로드

스팀 창작마당 URL은 다음과 같다.

하이에어 – 대한민국 소형항공사(by 매화)

용량은 약 0.4MB 정도로 작은 파일이며, 비행계획표와 외부 도색도 적당히 손을 봐서 넣어두었다. 전문가가 아니라서, 만약 ‘하이에어’ 관계자분들이 보셔서 노하시면… 조금 무서워진다.

낮과 밤의 비행기 주기 모습.
제공되는 ATR-72의 베이스 PDS파일에는 이미 부위별로 필터가 적용되어 있다.
다만, 날개 파트는 없어서, 아무래도 흰색 처리 되는 것 같다. 아쉽구만…

스크린샷도 배경색과 로고를 적용해 두었다. 단, 한번 수정 작업을 거쳐서, 항공편 코드 등과 같은 글꼴 컬러는 로고의 붉은 글씨와 매칭시켜 두었다. 아마 적용된 상태라면 정상적으로 표기될 것이다.

이 게임에서 ATR-72는 특성상 중형 주기장(Medium Stand)에 주기되기 때문에, 중형 주기장과 중형 활주로, 그리고 그 외 부대시설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하이에어’의 계약서는 활성화되지 않는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